시스템 전문가는 IT 인프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요구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야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고객이나 사용자와 직접 대면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고객이나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고 새로운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내는 것이 시스템 전문가가 나아갈 방향일 것이다.
기업에서 IT 인프라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의 역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서버 관리자라고도 불리는 시스템 관리자는 사전적인 의미로 ‘다중 사용자의 컴퓨터 시스템과 통신 시스템의 사용에 대한 관리 책임을 지는 사람’을 말한다.
시스템 관리자는 사용자 계정과 암호의 할당, 보안 접근 수준 설정, 디스크 공간 할당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시스템의 운영에 관련된 거의 모든 작업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전산실의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는 한 사람의 관리자가 서버나 사용자 관리뿐 아니라 스토리지, 보안, 네트워크 등 전반적인 IT 인프라를 모두 관리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는 이와 반대로 자동화된 관리 툴이나 아웃소싱 등을 통해 관리 인력을 줄여 나가려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네트워크, 서버, 보안, 스토리지 등 관리 인력을 세분화하는 경향이 있다.
시스템 관리자에게는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
시스템 관리자의 주요 업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모든 것이라고 할 정도로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사전에 익혀야 할 지식도 상당히 넓고 많은 편이다. 시스템 관리자가 되기 위한 가장 잘 알려진 교육 인증 과정인 마이크로소프트의 MSCE는 클라이언트 운영체제, 네트워크 시스템, 서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메일 서버, 웹 서버 등으로 구성돼 있다. HP의 ASE도 이와 비슷해 운영체제,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메일 서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실제 업무에서도 이같은 교육 과정은 거의 그대로 통용된다. 하지만 교육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바로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힘들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시스템 관리자들은 각종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실제 업무에서는 별도의 교육이나 연수를 통해 재교육을 받고 현업에 투입된다.
이것은 MCSE나 ASE, 혹은 솔라리스나 HP-UX 과정 등의 다양한 과정을 통해 배운 과정은 단순히 하나의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에 불과할 뿐이지만, 실제 전산실은 하나의 운영체제만으로만 구성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리눅스와 윈도우, 유닉스 등이 혼재돼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여기에 네트워킹이나 스토리지, 백업, 클라이언트 PC들까지 모두 파악하고 관리할 능력은 단순히 몇몇 교육 과정을 거친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시스템 관리자는 시스템에 대해서는 깊게, 그리고 연관 분야에 대해서는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 시스템 관리자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는 사용자 관리와 애플리케이션 설치, 패치 관리 등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성능 튜닝에서부터 각종 백업, 복구 작업까지 해야 함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웹 서버가 늘어남에 따라 아파치나 IIS 등의 웹 서버 관련 업무까지도 도맡아 하게 된다.
일선 시스템 관리자들은 이외에도 영어로 된 매뉴얼이나 관련 문서를 읽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균 이상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간혹 직접 해외 업체의 본사와의 연락을 위해서도 영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엔지니어 교육을 받고 싶다면 IT전문가 공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전문적으로 받을 필요가 있다.
다음은 시스템 관리자가 갖춰야 할 능력을 정리한 것이다.
· 네트워킹 능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TCP/IP 관련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만약 모르는 문제에 부딪혔을 때는 어디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별도의 네트워크 관리자가 없는 중소기업의 전산 담당자라면 라우터나 스위치 등의 네트워크 장비들까지도 직접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 운영체제
가능한 다양한 운영체제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윈도우와 리눅스, 유닉스는 기본이며, 각각의 리눅스와 유닉스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쌓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현업에서 어떤 운영체제를 다뤄야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스템을 도입할 때 최적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각 운영체제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어야만 한다. 관리자로서는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다.
· 백업과 리스토어
백업은 관리자가 가장 지루해하는 작업이지만, 또한 중요한 작업이다. 다양한 백업 장비와 미디어의 특성, 백업과 리스토어 방식, 백업 툴의 사용법, 데이터베이스의 온라인 백업 등 백업 전반에 걸친 업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하드웨어
서버와 PC의 각종 하드웨어의 고장 대처 방법과 최신 기술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서버와 PC의 각종 하드웨어의 고장 대처 방법과 최신 기술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스크립트 작성 능력
유닉스 관리자라면 반드시 스크립트 작성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수시로 반복되는 작업을 스크립트로 자동화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유닉스 관리자라면 반드시 스크립트 작성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수시로 반복되는 작업을 스크립트로 자동화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보안
각각의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점에 대해 알고 취약점 패치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파이어월이나 VPN 등의 보안 장비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문서 작성 능력
특별히 뛰어날 필요는 없지만, 보고용으로 뿐만 아니라 관리의 편의를 위해서도 작업의 문서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담당자 변경시에는 이같은 문서화가 안 돼 있다면 무척 난감해 질 수밖에 없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시스템 관리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시스템 엔지니어나 컨설턴트뿐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과는 수없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업무를 조율해야 한다.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비즈니스 감각이 필요한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의 경우는 대부분 SI 업체나 서버 업체에서 설치와 유지보수 지원 업무를 맡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IDC나 호스팅 업체, 서비스 아웃소싱 업체에서 각종 관리 용역을 제공하고 있다.
SI 업체나 서버 업체의 시스템 엔지니어는 자신이 취급하는 하드웨어 장비에 대해 깊은 부분까지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며, 이외에도 연관된 다양한 장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따른 시스템 디자인 능력과 이를 설치, 유지보수하기 위해 시스템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시스템 엔지니어들은 이외에도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비즈니스적인 감각까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SI 업체에서는 영업팀과의 협력해 직접 고객과 접하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영업 능력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한편 고객에게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프리젠테이션을 해야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워드나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IDC나 호스팅 업체, 서비스 아웃소싱 업체의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 엔지니어로서의 능력과 함께 관리자로서의 능력도 함께 요구하고 있다.
또 다른 분야의 시스템 엔지니어로는 개발자 지원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 솔루션 개발시에 개발 환경의 구축과 최적화,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것은 그리 수요도 많지 않으며 프로젝트성으로 단기간에 끝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시스템 엔지니어에서 스토리지 엔지니어 등으로 세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토리지 엔지니어는 SAN이나 NAS 등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에 특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이를 설치, 유지보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세분화된 전문 분야 담당하는 컨설턴트
SI 업체나 하드웨어 장비업체들이 서비스 비즈니스를 강화하면서 컨설팅 인력이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컨설팅 인력은 짧은 기간에 빠르게 양성할 수 없어 현재 인력 수급이 쉽지 않은 분야다. 시스템 컨설턴트는 시스템 엔지니어보다 더욱 세분화된 전문 분야를 담당한다.
하지만 시스템 컨설턴트는 시스템 엔지니어보다 전문 분야에 대한 더욱 세부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관련 기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에서 최선의 제안을 제시해야 한다.
시스템 컨설턴트는 현재 시스템에 대한 분석 리포트 제공에서부터, 아키텍처 디자인, 기술적인 최적화나 문제 해결, 트러블 슈팅 가이드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이를 위해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감각이 필요하며, IT 인프라를 구성하는 각각의 분야에 대한 IT 기술 동향에 대한 빠른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 리포트 작성을 위한 문서화 능력 등이 많이 요구된다.
이외에도 인터뷰를 통해 업무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안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인터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보다 심화된 전문 기술을 제공하면서도 다른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 비즈니스 감각까지 갖춘 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정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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